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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이용자 이용행태에 대한 조사(Korea Netizen Profile) 결과 보도자료

flipside 2023. 4. 24. 22:20

2006/11/22 09:58 

 

오늘 신문의 여러 기사에 "인터넷 시작페이지 점유율 네이버 52.7%" 이런 기사가 많이 나왔는데 그 기사의 소스가 된 한국광고단체연합회 발표 인터넷 이용자 이용행태에 대한 조사(Korea Netizen Profile) 결과에 대한 보도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을 보시면 될 것이구요 몇가지 대목에 밑줄 그어 봅니다.

 

- 인터넷 이용 : 응답자의  80%  이상이  거의  매일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30대의 90%가 매일 인터넷을 접속하는 Heavy user 집단을 이루고 있다.

 

→ 매일 인터넷 이용자에 저도 포함 (    '')

 

- 시작 페이지 : 시작 페이지 점유율은 ‘네이버’가 52.7%를 차지 시장 지배력이 강화. ... 네이버의 경우 20대의 시작페이지 설정율이 63.5%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 설정율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50대  이상으로  조사되었다.

 

→ 50대 이상에서 다음이 많다는 것이 다소 의외

 

- 주이용서비스 : 남성은 검색, 뉴스, 게임 서비스를, 여성은 이메일, 블로그/미니홈피, 쇼핑/예약 서비스를 주로 이용. 검색서비스는  20~30대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으며, 이메일 서비스의 이용량이 많은 연령대는 40대 이상 장년층으로 나타났다.

 

→ 요즘 애들은 이메일 안쓴다는 이야기가 맞나봐요

 

- 개별서비스 : 검색 및 뉴스 서비스의 최선호 사이트는 네이버로 조사되었으며, 한메일을 앞세운 다음은 이메일 서비스 분야에서 네이버를 앞섰으나 지난 해 조사에 비해 12%p 가량 격차가 축소되어 이메일 분야의 1위 경쟁이 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 검색 = 네이버는 그렇다고 봐도 미디어 다음이 네이버 뉴스에 밀릴 정도군요. 흠...

 

- 전자상거래 : 월 10만원 이상의 지출은 경제력을 보유한 30~40대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터넷 이용량이 많은 Heavy user일수록 지출 금액 규모가 커지며 월 10만원 이상 지출의도를 가진 사람의 비율도 평균보다 높은 20%를 상회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지름신 운운하는 사람들은 다 30대 이상 ^^

 

- 인터넷광고 : 주목율과 클릭율은 남녀 모두 ‘경품/이벤트 행사안내’ 에 가장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전체적으로 광고와 정보를 구분해야 한다는 의견에 이어 ‘원하는 정보와 관련이 있으면 괜찮다’는 의견이 52.0%로 2위로 높게 나타났다.

 

→ 경품/이벤트는 역시 효과가 있나봐요

 

- 모바일 : ... 13-19세 청소년층뿐만 아니라 13세 미만의 초등학생층까지 휴대폰 이용율이 확대된 현상에 따른 결과 ...

 

→ 아 정말 1인 1핸드폰 시대

 

 


■ 보도자료 전문 : 2006 korea netizen profile.pdf [홍홍 이번에도 편집 ^^v]
■ 설문지 : http://www.adtrack.co.kr/survey/0knp/survey.php?page=x
■ 조사결과 전문은 나중에 한국광고단체연합회에 공개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