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인스톨 | 와타야 리사

flipside 2023. 5. 28. 20:18

2004/10/09 19:40

 

[책을 읽고 나서]


우선 2002년 당시 이 책의 한국어판 출간을 다룬 신문들은 모두 하나같이 원조교제, 섹스채팅, 페도필, 스캐톨로지 등 자극적인 섹스 관련 단어들을 담고 있다. 실제로 그런 단어가 책에 나오니까 라고 하면 할 말이 없지만 단지 주제보다는 자극적인 소재만을 드러내 강조하는 것은 영 못마땅하다. 개인적인 [조선일보]에 대한 거부감 때문인지 김광일 기자의 "저자는 여고 3학년이다. ‘일본의 여고생’은 오늘날 세계적인 에로 브랜드가 돼 있다. 그들의 세계를 엿보고 싶은 분들께만 권한다."(2002-02-02)는 말은 이 책을 마치 무슨 여고생의 섹스산업 체험담쯤으로 격하시키고 있는 것 같아 불쾌하기 짝이 없다.(혹시 김광일 기자가 이 책이 일본학교도서관협의회 선정도서가 되었다는 사실을 일본의 성개방의 잣대로 삼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인스톨]의 주인공은 17세 여고생 도모코다. 등교거부를 결정하게 되면서 방안의 모든 물건을 버린 도모코는 그 과정에서 같은 아파트의 초등학교 5학년 남학생 가즈요시와 알게 되고 등교거부를 통해 남는 시간을 통해 그 아이의 집에서 섹스채팅을 하는 아르바이트를 1달간 하게 된다. 여기까지가 줄거리.


이 책은 크게 2부분으로 나눠진다. 첫번째 부분은 도모코가 학교생활에 대해 회의를 느끼고 등교거부를 결정하고 실행되는 부분이고 두번째 부분은 도모코가 버린 컴퓨터를 통해 인터넷 섹스채팅 아르바이트를 하는 가즈요시를 만나 함께 이 일을 하고 그만두게 되는 부분이다. 등교거부를 결정하게 되는 부분이나 학교생활의 묘사는 [발로 차고 싶은 등짝]과 연결되는데 특히 "야 너 입시 공부하고 있냐? 설마 나 어젯밤 아홉시에 자버렸다니까, 정말이야 그러니까 이렇게 힘이 넘치지. 그럼 그 눈 밑에 거뭇거뭇한 건 뭐냐. 뭐 내가 이렇게 추궁하지 않아도, 다들 상대방의 거짓말을 꿰뚫어 보고있다."와 같은 대목이 그렇다. 섹스채팅 아르바이트를 묘사한 부분을 혹시 기대했던 분이라면 아마 실망할 듯하다. 2001년이라는 작품 발간연도도 그렇지만 - 성산업의 발전속도에 인터넷 진화까지 겹친것으로 고려하면 이 책속의 섹스채팅 묘사는 XT나 AT 컴퓨터 광고를 보는 느낌마져 준다 - 무엇보다 이 책이 이야기 하고 있는 바가 섹스산업의 허무함이나 문제점 뭐 그런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가짜 주부행세를 하면서 처음 채팅을 하는 도모코는 금방 정체가 탄로난다. 도모코는 "가즈요시, 나란 인간은 인터넷 상에서만 얘기한 사람한테도 정체가 드러날 만큼, 그렇게 별볼일 없는 걸까."라는 이야기를 한다. ^^


도모코나 가즈요시 주인공 두사람 모두 선악이나 착하고 나쁘다는 식으로 구분할 수 없는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이 이 책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착한 여고생이 성산업에 뛰어들면서 해악을 깨닫고 다시 착한 사람으로 거듭난다는 도식화된 이야기도 아니고, 부모의 이혼과 재혼으로 성격이 변해 폐쇄적으로 되어 컴퓨터에 몰두하다 섹스산업에 빠져드는 초등학생을 다룬 이야기도 아니라는 점이 정말 맘에 든다. [발로 차고 싶은 등짝]과 마찬가지로 이 책의 결말도 다소 흐릿하다. 아르바이트로 받은 돈으로 도모코는 방의 물건들을 다시 채울 것인가? 가즈요시에게 남동생이 생길까? 도모코는 다시 학교로 돌아갈 것인가? 등등. 와타야 리사의 다음 소설이 기대된다.


[기억에 남는 구절]


뭐가 변했지?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잖아. 나는 여전히 개성 없고 쓸모없는 쓰레기. 다만 한 가지 지금 난 인간을 만나고 싶어한다. 옛날부터 나를 알고 있고, 그리고 금방 지나쳐 가버리지 않는, 살아 있는 인간을 많이 만나 그 사람들을 소중히 여기고 싶다고 생각한다. 잊고 있었던 진실된 본능이 몸 안에서 꿈틀거리고 있었다.


[서지정보]


제목 : 인스톨
지은이 : 와타야 리사[綿矢りさ] Risa Wataya
옮긴이 : 김난주
원제 : Install(2001)
출판사 : 북폴리오
발간일 : 2004년 03월
분량 : 160쪽
값 : 8,500원


[p.s.]


- 인터넷 서점에서 "인스톨"이라는 이름으로 검색하면 책이 2권 검색된다. 현대문학북스에서 2002년 발간한 책이랑, 북폴리오에서 2004년 발간한 책. 아마도 2002년 당시 발간했지만 크게 인기를 불러일으키는 못했고, 아쿠타가와상 수상을 계기로 다시 다른 출판사에서 나온 것이 아닐까 짐작된다.


- 일본어판 [인스톨] 표지


- 찾아보니 2004년 영화로도 제작되었다 ^^ : The Inst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