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은하철도의 밤 : 미야자와 겐지 걸작선 | 미야자와 겐지

flipside 2023. 5. 29. 12:04

2005/10/01 17:51

 

2001/03/02


[책을 읽고 나서]


일본 애니메이션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주문이 많은 요리점], [첼로 연주자 고슈]는 영화를 보지는 못했더라도 제목은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고, 만화영화 주제가로도 널리 알려진 [은하철도 999]는 모두 한 편쯤은 보았을 것이다. 원작보다 2차 저작물이 먼저 들어오는 세태는 애니메이션이라고 예외는 아닌데, 일본의 국민작가라고도 불리는 미야자와 겐지의 동화집 [은하철도의 밤]도 [은하철도 999]가 방영된지 한참이 되서야 이렇게 출간되었다.


겐지의 소설이 지닌 장점은 아이들이 읽으면 아이들 나름대로 재미를 찾을 수 있고, 어른들이 읽으면 역시 어른들도 제각각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는 바로 그 사실인 것 같다. 모두 13편의 동화가 고른 작품수준을 나타내지 못한다는 점이 아쉽지만, 짧지만 흥미진진한 [주문이 많은 요리점]과 영화 원작과는 달리 좀 난폭하기까지한 [첼로연주자 고슈]의 원작을 읽을 수 있다는 점은 좋은 기회인듯 하다.




[기억에 남는 구절]


'저희 집은 주문이 많은 요리점이니까, 부디 양해해주십시오.'


"이렇게 깊은 산 속인데도 장사가 꽤 잘 되나보지?"


"그런가 보네. 하긴 대도시에서도 큰길가에는 커다란 요리점이 거의 없고, 오히려 한적한 곳에 많지 않은가?"


두 사람은 그렇게 말하면서 문을 열었습니다. 그러자 안쪽에 또 다시 글이 쓰여 있는 문이 있었습니다.


'주문이 상당히 많지만, 부디 화내지 마시고 참으시기 바랍니다.'





[서지정보]


제목 : 은하철도의 밤 : 미야자와 겐지 걸작선
지은이 : 미야자와 겐지
옮긴이 : 이선희
출판사 : 바다출판사
발간일 : 2000년 12월
분량 : 259쪽
값 : 8,000원




p.s. 난 처음에 [주문 많은 요리점]의 주문(注文)을 손님이 많아서 음식점 주문이 많은, 그래서 장사가 잘되는 요리점을 말하는 구나 하고 생각했었다. ^^


p.s. [주문 많은 요리점] 전문을 읽어볼 수 있는 곳. 1933년 사망했으니 저작권은 풀렸다 : The World of Miyazawa Kenji사이트의 주문이 많은 음식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