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line

[밑줄] 숫자 9로 끝나는 가격은 어떻게 생겨난 것일까?

flipside 2023. 5. 14. 10:57

2007/11/05 23:29

 

숫자 9로 끝나는 가격은 어떻게 생겨난 것일까? 사실 이 가격이 생겨난 이유는.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전략 마케팅과는 아무런 관계도 없다. 하워 Hower (1943)의 연구에 따르면,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사이 미국에서 가게 영업자와 책임자들이 판매원의 횡령을 줄이기 위해 도입한 가격이라고 한다. 매번 고객에게 잔돈을 거슬러주어야 했기 때문에(당시에는 현금으로 물건 값을 치었다). 판매원들이 고객에게서 받은 돈을 들고 계산대로 돌아오게끔 만들었다. 게다가 망치 하나가 2달러가 아닌 1.99달러인 경우, 고객들은 흔쾌히 1센트를 돌려받았던 것이다.
  이러한 가격 정책은 거의 1세기에 걸쳐 시행되어 왔지만, 실제로 그 효율성을 테스트해보기 위한 과학적 연구나 경험적 실험은 거의 진행된 적이 없었다. 이후 1996년이 되어서야 9로 끝나는 가격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연구가 나오게 된 것이다. ...



[소비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중 "상품 가격이 10달러가 아닌 9.99달러라면 왜 더 잘 팔리는가?"에서, 니콜라 게겐, 고경란 옮김, 지형, 2006




그런게 아닐까? 하는게 꼭 그런건 아니었군요. 횡령을 줄이기 위해서라니... 흠...




p.s. 아 결론은 어떤 때는 효과가 있지만 어떤 때는 효과가 없어서 9로 끝나는 가격의 미스테리는 아직 풀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